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비드19로부터 한층 자유로워지고 신록은 더욱 깊어져 새로운 약동의 기운 이 충만해진 시기에 제5회 한국건강검진학회 춘계 학술대회에 여러분들을 모시게 되어 기쁘기 그지없습니다. 우리 학술대회와 더불어 건강검진도 더 욱더 활기를 찾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건강검진학회는 창립 2주년을 맞아 건강검진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학회, 회원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드리는 학회로 자리 매김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분별한 과잉검진을 지양하고 건강한 분들은 더욱 건강하게, 질병이 있는 분들에게는 합병증 예방을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건강 검진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에 준비한 학술대회 프로그램에는 건강검진 정책에 대한 내용과 검진 기관이 갖춰야할 매뉴얼, 평가에 대비하는 조언 그리고 초음파검사 및 암 검 진에 중점을 두고 준비를 하였습니다. 모두 여러분들이 실전에서 꼭 필요한 알짜배기들로 구성하기위해 우리 학술 팀에서 많은 노력을 하였고 함께 도 와주신 대한영상의학회와 의사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의사회, 대한위대장 내시경학회, 한국초음파학회, 대한임상순환기학회등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 립니다.

건강검진의 최근 경향은 천편일률적인 종합세트 형 검진에서 탈피해 개인의 연령이나 병력, 가족력, 생활습관 등을 고려한 맞춤형 건강 검진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보건복지부와 국회 입법조사 처에서도 맞춤형 건강검진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라고 언급한바 있습니다. 맞춤형 건강검진에 최적화된 검진 기관은 수년 동안 그 환자나 검진대상자 를 단골로 보아왔던 동네의원 즉 의원급 의료기관이 되어야합니다.

우리 학회에서 창립 당시부터 주장했던 의원급 의료기관 중심의 건강검진, 개인 특성 기반의 맞춤형 건강검진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 관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참 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건강검진학회장 신창록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