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한국건강검진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가건강검진이 활성화되기 전까지는 건강검진이 상류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시기가 있었습니다만 20여년 전부터 전 국민 국가건강검진이 실시된 이후 모든 국민들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건강 증진과 질병의 예방 및 조기 치료에 괄목할만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고 제도의 필요성을 부정할 수 없는 정도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국민들은 이해할 수 없는 결과지와 불충분한 설명으로 불만이 가득하며, 개원가에서는 과도한 행정 업무로 제도 진입과 평가 수행에 엄청난 부담을 갖고 있는 현실입니다. 꾸준히 개선을 하고 있다고는 하는데 일선에서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이런 문제점들은 검진을 받는 국민들과 환자들을 현장에서 직접 접촉하는 검진개원가의 종합된 의견을 존중하여 제도에 반영하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이 과정이 그동안 부족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 한국건강검진학회는 건강검진제도를 총괄하는 행정 당국 및 건강보험공단과 소통하고 학술적, 의료적 근거에 기반한 정책 제안을 통해 건강검진제도가 국민과 의사가 신뢰하는 제도, 국민건강증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제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사들에게 행정적인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질 향상을 꾀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획일성을 벗어나 국민들 건강 특성에 맞게 재단한 맞춤형 건강검진을 추진할 것이며, 고위험군으로 판정된 대상자들을 동네의원에서 관리하여 질병으로 이환을 막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건강검진학회 초대회장 신 창 록 올림.